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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지난 글에 이어 중국 게임 산업의 발전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5에서는 AI 기술과 인력을 다루며 특히 인력 부분에서는 아웃소싱 업체를 말하는 제2자 게임 회사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슬슬 이번 시리즈도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같은 시리즈의 지난 글
[게임소식번역] 중국 게임은 무엇이 부족한가? Part 1
[게임소식번역] 중국 게임은 무엇이 부족한가? Part 2
[게임소식번역] 중국 게임은 무엇이 부족한가? Part 3
[게임소식번역] 중국 게임은 무엇이 부족한가? Part 4
* 이 글은 아래 칼럼 내용을 번역 및 편집한 글입니다.
원문 링크: https://view.inews.qq.com/a/20210424A0B1CJ00
2. 중국 게임의 공업화 (2)
3. AI 기술
인공 지능: 자동화 생산의 전망
엔진과 콘솔뿐 아니라 AI 기술 또한 게임 산업화에 생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체험하는 유저 관점에서 게임 속에 더욱 지능적이고 사실적이며 자연스러운 NPC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러한 NPC의 행동을 통해 가상 세계를 더욱 사실적이고 신뢰할 수 있게 만들어 유저의 몰입도를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AI 기술은 또한 더 지능적인 경쟁자와 ‘적’을 제공하고 유저의 대전 경쟁 경험을 풍부하게 하여 게임 난이도 곡선을 매끄럽게 만듦으로써 유저가 게임에 진입한 후 ‘입문자’에서 ‘하이랭크’로 더 빠르게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다.
게임 창작과 게임 생산성 측면에서 인공지능이 게임 공업화에 가져올 전망은 눈부시다. 게임 생산 효율의 관점에서 인공지능의 자동화는 미래의 게임 공업화와 과거 게임 기술 발전의 중요한 특징이다. 게임 캐릭터의 얼굴 움직임 포착, 액션 영상 포착, 오디오 합성 등의 기술은 게임 디자인에 편리함을 제공하며, 많은 인력과 물적 자원을 번거로운 모션 조정과 반복적인 오디오 합성에 투입할 필요가 없다. 인공지능은 또한 AI 유저 태그 매칭, AI 자동 테스트 등과 같은 운영 및 품질 검사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넷이즈 AI랩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게임 품질이 점차 향상됨에 따라 게임 제작 비용이 크게 증가했으며, 이 비용을 줄이고 제어하기 위해 자동화 생산 도구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심지어 ‘원키로 게임 만들기’도 가능하다. 2021년 4월 5일 게임룩에 따르면 Promethean AI라는 프로젝트는 ‘상황별 명령어 학습을 통해 주거 지역, 작업실, 차고, 캠핑장, 공원 등 많은 실내 및 실외 게임 환경을 조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특정 필드에 적합한 리소스를 가져올 수 있다. 개발자는 이를 통해 코드를 입력할 필요 없이 복잡한 기술을 익히지 않고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사진급 게임 리소스를 만들 수 있게 됐다.
4. 인력
공업화된 인력 조건: 게임 아웃소싱과 융합형 인재
게임 산업에 익숙한 게임 유저들은 흔히 제1자 게임 회사 또는 제3자 게임 회사라는 말을 듣는다. 전자는 종종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및 플래티넘게임즈와 같은 자체 게임 콘솔을 개발하는 제조업체나 산하의 게임 개발 회사를 의미하며, 후자는 종종 액티비전이나 코나미와 같은 독립 브랜드를 가진 콘솔용 게임 개발 회사를 의미한다.
그럼, 제2자 게임 회사는 누구인가?
위키피디아는 제2자 게임 회사를 “다른 공장에서 수주를 받아 게임을 위탁 개발하는 것이 주요 업무인 회사”이며, “상당수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상당한 수준의 게임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자금도, 채널도, 심지어 자체 브랜드 제품도 없다”고 설명한다. 즉, 게임 아웃소싱이다. 현재 게임 아웃소싱 사업은 원화, 필드, 모델링, 음악, 음향 효과, 마케팅, 고객 서비스, 품질 검사, 현지화 등 많은 측면을 포함하며 심지어 일부 게임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까지 포함한다.
이미 2008년에 200개의 게임 회사를 상대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회사의 86%가 일정 업무를 아웃소싱에 의존한다고 답했다. 게임퉈뤄가 게임 아웃소싱 업체인 블랙스트림 쉬이판 회장을 인터뷰한 내용에 따르면 해외 3A 게임이나 상업용 게임을 제작할 때 전 세계 게임회사는 보통 2~4개의 핵심 아웃소싱 회사가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대중들의 게임 산업을 생각하면 왕왕 기술 집약형이거나 문화 창작 산업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적어도 특정 기술의 경우 게임 연구 개발의 일부는 여전히 노동 집약적이며 중국 게임 산업의 공업화 공급망은 이러한 연결 고리가 부족하지 않다. 경제 세계화의 덕택에 게임 산업의 국제화 정도는 매우 높으며, 산업 발전의 첫 10년부터 지금까지, 중국 게임은 노동력이 저렴한 비교 우위에 기대어, 여러 아웃소싱 회사가 생겨났다. 중국은 ‘3A 게임’이 부족하지만 3A 게임을 해 본 사람이 부족하진 않다. 외신 더 아웃라인도 2018년 중국 게임 아웃소싱 업체 Virtuos Ltd를 보도하면서 “Virtuos Ltd가 제작한 3D 미술은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EA 등 세계 최고의 게임사와 동등한 수준”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Virtuos가 제작한 게임 ‘호라이즌 제로 던’
산업 공급망의 관점에서 보자면, 제2자 게임 회사는 일부 중소형 게임회사에게 공업화 공급망의 산업적 지위를 제공하고 게임 공업화를 위한 노동 집약적 작업을 지원한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게임 산업을 위해 기초 인재 양성과 기본 인적 자원을 제공한다.
제2자 게임 회사와 게임 국제화에 따른 외국계 게임 빅팩토리들이 중국 지사에서 배출한 인재 외에도 기업 내부의 관점에서 봤을 때, 중국 국내 게임업체들의 기능 융합형 인재들이 기업 내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테크니컬 아티스트(TA) 직업이다. 테크니컬 아티스트는 프로그램 연구 개발도 할 줄 알고, 미술 창작도 할 줄 아는 직업이다. 그동안 테크니컬 아트는 기술과 미술 커뮤니케이션 강화, 게임 엔진 최적화, 게임 미술 구현 효과 향상 및 미술 자동화 구성 요소 편집 등의 작업에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현재 테크니컬 아티스트의 새로운 분업에는 대형 프로젝트의 연구 개발 효율성과 비용 문제 해결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텍스처 및 재질 제작을 통일된 표준으로 설정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 엔진, 도구 및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다. 인적 자원 측면에서 이런 기업 내 융합 인재(특히 기술·기능 융합) 트렌드는 게임 공업화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아웃소싱과 융합형 인재를 강조하는 것은 그들의 운영이 게임 산업 공급 사슬과 기업 가치 사슬의 시너지 추세를 나타내는 것에 의미가 더 크다. 이 두 가지 측면의 시너지는 한편으로는 게임 공업화의 원동력을 제공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증가하는 소비자의 수요에 맞추어 게임 생산의 대규모 확대가 필요하다. 게임 산업의 체계적인 협동, 게임 인재의 융합형 혁신을 생산 도구의 절차화와 표준화, 자동화와 함께 실천해 나가면, 게임 작품이 생산 공급망의 유통 단계에서 한층 더 발전하여 대규모 생산으로 확장하고 궁극적으로 게임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